시키고 작품을 제시한 것이다. 학습목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학작품보다는 역사, 현실에 더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기위해 다음과 같이 학습목표를 수정하고 ‘시 읽기 모형’에 따라 텍스트를 분석하고 우선 내용 중심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했
시키기 시작하였다.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 임화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의 지도노선에 대해 불만을 품은 일군의 문인들은, 1935년 「카프」의 해산 당시 조직의 해산을 반대했던 이른바 「카프 비해소파」에 속하는 李箕永․韓曉․宋影․尹基鼎 등이
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시는 <성벽>, <고향 앞에서> 등이 문학교과서에 실려 있지만, 늦게 논의가 된 시인인만큼 자료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특히 <모촌>, <성씨보>는 교과서에 나오지 않고 분석한 자료도 거의 없다. 본 발제에서는 이러한 오장환의 행적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 <모촌>, <성씨보>를 교육적 가치 입장에서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