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발표했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지향한 시인들과 달리 생경한 언어를 쓰지 않고 서정성을 지니면서 그 속에 현실을 반영하였다. 구체성이 약화되지 않도록 시적 세계를 구축한 것에 중점을 두고 선정한 것이다.
· 분석이용악시인은 어렸을 때부터 가난한 시간을 보
시「목욕간」을 발표함으로써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고, 1936년(19세)에 『낭만』『시인부락』 동인으로 참가하게 된다. 한편 이 해 4월부터 명치대학 전문부 문예과 별과에 수학하게 되지만 1년 만에 제적된다.
1937년(20세),『자오선』동인으로 참가하였으며, 이 해 7월에는 제 1시집『城壁』을 간행하기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
시어 분석
1. 질마재
- 시인의 출생지인 전라북도 고창군
선운리 마을의 속칭
- 고향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서정주의
정서가 반영된 시적 공간
- 근대화, 산업화된 그 당시 현실과 대비
되는 전통적인 공간
2. 상가수
- 제의적 노래를 부르는 소리꾼
- 노래로써 이승과 저승을 매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