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의의 연극이란 무엇인가?
태초의 인간은 주위의 세계를 신비스러우면서도 위협적으로 느꼈다. 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풀어낼 수 없는 문제, 즉 천재지변 등과 같은 자연의 재앙이나 공동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건, 불안 앞에서 어떤 초월적인 존재를 의식하게 되었다. 이들은 단절된 자연과
연극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은 후에 극장주의연극운동이나 서사 극에 영향을 끼쳤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의 탄생배경을 중심으로 미술과 건축적 측면에 있어서의 표현주의와 사실주의나 상징주의와 표현주의와의 비교, 표현주의의 무대화에 대해 연구하며, 주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
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
현대정신(에스프리 누보)ꡑ에 바탕을 두어 온 것임은 물론이다. 단지 그러한 기본 정신을 구상화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의 유파로서 다다이즘, 쉬르레알리즘, 이미지즘, 표현주의 등이 파생했었고, 이들 사조도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혼혈아적인 성격을 띠게 됨에 따라 평론가들이 편의상 모더니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