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의의 연극이란 무엇인가?
태초의 인간은 주위의 세계를 신비스러우면서도 위협적으로 느꼈다. 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풀어낼 수 없는 문제, 즉 천재지변 등과 같은 자연의 재앙이나 공동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건, 불안 앞에서 어떤 초월적인 존재를 의식하게 되었다. 이들은 단절된 자연과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연극의 재연극화’ 흐름은 현대연극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그 실험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비록 겉핥기 수준이지만 여기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는 것은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주네의 작품은 한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이 자신들을 ‘소외시키는 자’들에 대해 벌이는 반란을 통해서 기존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진정한 혁명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질서는 주네의 모든 작품에서 등장
현대적 해석 태도, 언어에 대한 대담한 실험성과 고전에 대한 현대적 해석 태도, 언어에 대한 예리한 연극적 감각과 동시에 언어를 넘어서는 순수 연극적 지향성, 제의로서의 연극행위와 이 시대의 부조리에 대한 연극적 표현으로서의 폭력. 광기. 잔혹성 등의 강조 등에 이르는 연출적 특성을 보여주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