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제시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예술적 매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팝아트의 형식을 통해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모든 분야를 접합시키고 담고 있는 다채로운 미술전시와 공연이 생겨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점에서 과거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해 보겠다.
팝 아티스트들에게 표절 혐의가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나 대중매체를 미술의 영역에 끌어들임으로서 팝아트는 적어도 두 가지 사항을 명확히 하였다. 하나는 대중매체를 순수 미술에 도입함으로써 순수미술의 우상성을 파기했던 점이고, 또 하나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문화를 찬양했다는 점이다.
팝아트가 네오팝이다. 그러므로 네오팝의 정체성이란 팝아트와 다르지 않으며 다만 팝아트의 동시대적인 버전 정도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팝아트가 어떠한 형식으로든 동시대의 아이콘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마찬가지로 일상성에 바탕을 둔 리얼리즘 미학의 또 다른 형태로도 보인다. 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비판으로 발전하였다. 작가들은 대중적 이미지를 자신의 취지에 맞게 재구성하여 또 다른 의미를 지닌 하나의 작품으로 재탄생 시켰는데, 이는 현재까지도 인기를 얻고 지속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들의 순수미술에 대한 비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