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특유의 질박하면서도 다듬어진 한국어는 눈밝은 독자들과 평론가들에게 주목의 대상이었다. 또한 김소진의 소설은 현대에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이 사용되었으며 과거의 전통적인 글쓰기 방식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의 시대 상황과 사람들의 생각을 잘 살리고 감정적인 면에 있어서도 완급 조
이문열론』, 살림, 1993, p.31.
고향으로서의 문중은 아버지의 상실이라는 것과 대응성을 획득한다. 불의와 폭력이, 거짓과 술수가 난무하는 그리고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빨갱이라는 불명예로 돌려 버리는 분단의 비극이 존재하는 현실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문중을 고향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이문열 작품도 이야기를 하듯 자연스럽게 전개를 하지만 이문열 작품은 기존의 작품과 다른 점이 몇 가지 있다. 일단 묵독이 가능해 졌다는 점이다. 작가가 이야기를 하고 보여 지는 것을 독자는 자연스럽게 볼 수 있고 그 안에서 많이 상상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작품에서는 리얼리즘이 많이
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
: 2002년 9월 베니스 영화제로부터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 왔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가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이다. 또 여주인공인 문소리는 신인 여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계의 쾌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오아시스'는 전국 100만을 훨씬 넘
강한 작가로서 인간이 무의식적을 계발해서 억압된 정신을 나타내고자 자동기술법이라고 하는 것을 그의 작품 속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불안의식, 부정의식, 자신의 절망과 불안을 드러내었다. 그런 드러냄의 작품이 극복하는 방식은 아니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