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받아들이게 된다.
실용주의 사상이 부각되면서 점차 능력주의적, 실용주의적 사고방식이 확산되고 현대화를 위해 ‘교육신체제’를 만들고 이의 실천을 위해 대외교류 및 교육의 세계화 전략이 요구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중국이 실용주의교육개혁으로 인해 나타난 사회문화적변화를
중국은 개혁, 개방을 결정하고도 지배구조는 이전과 다름없이 사회의 정치영역 배제를 유지하고 있었고, 개혁개방이 가져온사회영역의 자율성의 성격과는 상관없이 당과 국가는 보수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었다. 1988년 북경의 대학생들은 인플레이션, 노동자의 생활환경, 교육 분야의 낙후 등을 이유
사회주의를 지키는 것은 투쟁과정이고 설득교육 과정이기도 하다.”고 했다. 그는 소유제도의 다양화 없이는 힘들다”고 지적, ‘계획’과‘시장’이 현대국가에 필요한 조절수단이라고 분명히 밝혔고, 소유 제도까지 개혁함으로써 단계적 민영화를 추진하였다. 등소평의 이러한 대전제에 따라 내부
사회에서 수학이란 주로 기하학이었는데 이를 공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지식을 실제 생활에 응용하는데 있었다. 토지측량, 토목공사 등 절실한 현실문제의 해결에 꼭 필요한 수단으로 쓰여진 수학지식이었던 것이다. 너무 구체적인 그때그때의 문제 해결만 다루다보니 그들의 ‘생활수학’은 그
중국의 국력변화에 따른 21세기 한중관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바람직한 한·중관계를 위한 우리의 입장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냉전의 해체와 함께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국제사회의 중심에는 동아시아가 있고, 동아시아 중에서도 가장 핵심은 중국의 부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은 1978년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