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lvaro Siza는 평면계획에 있어서 곡선, 둔각과 예각 등을 사용하여 기하학적인 정확한 선들의 교차 반복을 통해 세밀한 계획을 세운다. 또한 기능공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현장에서 실존하는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축가이다. 그의 건축은 스케치와 같이 복수적인 정체성이 중첩되어 있는 질서
건축과 밀접하게 관계된다. 그리고 스테인드글라스 창의 형태나 전체적 구조는 건축의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단순히 장식적 제공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더 이상 종교미술로 보여주지 않는다. 즉 종교적 상징, 공예의 장식적 차원을 넘어 현대 미술양식과 건축공간과 연결되는 현대 조형예술로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공간과 부속건물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교육시설은 출입문인 진도문(進道門)과 중앙의 전교당(典敎堂)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다. 동.서로 나누어진 광명실(光明室)은 책을 보관하는 서고로서 오늘날의 도서관에 해당한다. 동.서재는 유생들이 거처하면서 공부하는 건물이다. 도산서원
건축표피의 미디어화는 건축외피와의 일체화된 설치로 불리해진 내부공간의 채광이라는 건축외피의 본질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반투과성(Translucent)의 패널을 이용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사용되는 주 재료는 반투명 ETFE 막과, 반투명 아크릴 소재등을 들수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