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이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다시 Durkeim을 필두로 한 주류 (표준) 사회학과 Weber로 대표되는 해석적 사회학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실천 지향적 사회학은 마르크스 주의적 사회학으로 비판적이고 진보적인 사회학이다. 그러면 Conte에서 시작되는 고전적 사회학에서 현대사회학 이론의 흐름까지의
, 집단의 구성, 가치와 문화의 창조 등 인간 사회의 제반 특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그 주된 관심영역은 사회와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문화의 영역으로는 인간관계, 개인, 가족, 농촌, 도시 문제 등을 취급하며, 현대 사회의 특징인 산업 사회, 대중 사회의 특성과 매스컴 등의 주요 분야가 되고 있다.
사회학이란 결국 이러한 복합적인 사회적 과정들을 역사적, 비교 사회적(인류학적), 비판적 상상력(기든스, A. Giddens)을 동원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사회학의 대상
1. 사회학과 사회과학
짐멜의 형식사회학
소로킨의 견해
사회학과 사회과학,
2.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이 산업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사회에서 사회분업론과 자살률이 높은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 개념을 사용하였으며, 이후 미국의 사회학자 머튼(R. K. Merton)에 의해 아노미 이론이 보다 구체화되었다.
뒤르켐은 사회분업론과 자살론에서 아노미라는 개
Ⅱ. 본론
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1) 전개
(1) 인간을 단순하고 체계적인 일종의 기계와 같은 존재로 이해하려는 인간관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예: 피타고라스, 엠페도클레스, 데모크리토스 등)
(2) 기계론적 인간관은 중세의 기독교적 인간관에 의해 주춤하였으나, 14-5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