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4장의 집필 목적은 여태껏 고정된 시각으로 바라만 봐졌던 문화대혁명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짚어보고, 덧붙여 단 방향으로 고정되어져 왔던 지식인의 관점을 벗어나 민중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문화대혁명과 관련하여 혁명이 발생한 원인과 전개과정 그리고
유교문화와 결합하여 등장한 이데올로기들을 살펴보고 그 의의와 비판점은 무엇이며, 장차 유교문화를 어떻게 이 위기의 시대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들을 나누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교자본주의
1) 발생 배경 및 개념정의
지난 1960, 70년대 이른바 세계는 아시아 네 마리의 용에 주목하기
정실과 부패에 찌든 한국 자본주의는 "이익을 도모하기 전에 올바름을 바르게 지켜야 한다."는 유교의 정신과는 너무도 거리가 멀다. 현재 엘리트 집단 내에서 부도덕한 정권에 빌붙어 권세와 이익을 탐하고 부패와 횡령을 자행하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가장 가깝게 현대 한국사회의 관료들은 각종 청
유교에서 말하는 진리는 어디에 그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일까? 유교사상에 있어서 최초의, 그리고 최종적 근거는 제帝·천天에 있다. 이 중 천에 대해 설명하자면 천은 사람의 모습을 상형한 글자로서 특히 머리를 강조하고 있다. 원래 갑골문에 나타나는 천은 본래 초월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 아니라 다
1. 동아시아 경제발전에 대한 해석과 유교자본주의론의 등장
유교자본주의론은 1960, 70년대 이른바 유교문화권이라고 일컫는 동아시아 국가들 즉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으로부터 제기되었다. 세계의 여타 권역과 비교할 때 두드러진 이들 동아시아 지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