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와 결합하여 등장한 이데올로기들을 살펴보고 그 의의와 비판점은 무엇이며, 장차 유교문화를 어떻게 이 위기의 시대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들을 나누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교자본주의
1) 발생 배경 및 개념정의
지난 1960, 70년대 이른바 세계는 아시아 네 마리의 용에 주목하기
유교사회는 남녀 구별뿐만 아니라 남녀차별의 사회였다. 가부장제 사회는 성에 대해서도 남녀에게 각각 다른 기준이 적용되었다. 즉 남성에게는 성이 적극적, 허용적이고 여성에게는 소극적이고 억제해야 할 것으로 되어 성의 이중기준이 적용되는 것이다(신은주, 2004)
가부장제 문화가 보편적으로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이다.
(2)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
정실과 부패에 찌든 한국 자본주의는 "이익을 도모하기 전에 올바름을 바르게 지켜야 한다."는 유교의 정신과는 너무도 거리가 멀다. 현재 엘리트 집단 내에서 부도덕한 정권에 빌붙어 권세와 이익을 탐하고 부패와 횡령을 자행하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가장 가깝게 현대 한국사회의 관료들은 각종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