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권이라고 일컫는 동아시아 국가들 즉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으로부터 제기되었다. 세계의 여타 권역과 비교할 때 두드러진 이들 동아시아 지역의 자본주의 경제발전이라는 공통적 현상에 주목한 사회학자와 경제학자들은 그 원인을 다각도로 구명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하여, 동양과 서양의 기업경영관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불완전한 기업경영관이 유교 사상에 의해 어떻게 극복되고 발전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Ⅰ. 서론
신제도학파 경제학과 신제도주의 경제학과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곤란하지만 전자는 사회제도가 탄생하는 배경을 아는 데 관심을 가지는 데 비해 후자는 그러한 사회제도 속에 경제조직이 선택하는 모습에 관심을 둔다. 그런 측면에서 신제도주의 경제학은 조직경제학에 가깝다(R
Ⅰ. 서 론
필자는 농협을 금융기관으로 이용하면서, 농협에서 판매하는 신토불이 농산물은 농민들이 생산해서인지 믿음이 가 다른 매장에서보다 더 많이 사게 된다. 2011년말 현재 수신고 280조원, 임직원 7만명, 자회사 21개, 지점 1천187개의 거대 조직은? 바로 농협이다. 농협은 거대한 몸집에 걸맞은
유교적 사상
한국의 사회학은 극동아시아의 거대한 문화코드였던 중국의 유교 즉 성리학에 입각한 사회학을 발전시켰다. 사회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이론화하는 서구의 사회학이 아닌 성리학의 우주론에 입각하여 인간과 우주가 맺고 있는 관계를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사회학으로서 연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