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기능에는 인물의 심리,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기능과 특정인물을 상징하는 기능이 있다.
작곡가이자 이론가인 아론 코플란드는 영화 음악의 기능으로 시공간적 배경을 확인시키는 기능, 인물의 내부 심리, 상황의 숨겨진 의미를 창출하는 기능, 순수한 배경음악으로서의 기능, 영화에 연속성
찾은 김덕수 사물놀이패의 곡 중에 40주년 기념음반에 수록된 “난장부기”라는 곡이 있었다. 이것은 락그룹 넥스트(신해철)와 함께 호흡을 맞춘 크로스오버 음악이다. 다른 크로스오버 음악과는 달리 사물놀이 장단의 소리가 잘 안들려 몇 번을 계속해서 들었는데, 사물놀이 장단 고유의 구성진 가락
문화가 아니라 현대화된 현재의 한국 문화이다. 다시 말해서 서구의 문화는 멀게만 느껴지는데 그것을 한국에서 재창출해낸 한국의 대중문화들은 낯설지 않은 친숙감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 그러니까 한국의 문화는 그들의 삶 속에 바로 접목시킬 수 있다는 아시아적 동질감이 서려 있다는 것이다.
조건, 음악적, 연기적 측면 등 판소리 이론을 정립한다. 그리고 떠도는 판소리 6마당의 사설을 모아 정리하였다. 신재효(申在孝)의 심청가에는 경판본 심청전의 성격과 판소리 사설 심청가의 성격이 공존하고 있다. 어떤 부분에서는 그 자신의 목소리를 작품 속에 직접 노출시키기도 하였다.
대중화되어 대량의 관광객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미국과 일본, 그리고 서유럽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대량관광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국가들은 대부분이 근대화의 선발 그룹에 속해 있었으며, 전후 경제발전으로 더욱더 고도의 근대화를 달성해가고 있었는데, 선진제국의 경제발전은 대중소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