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의 외교독립론
1. 한국인의 기독교화
서양 사회에서 서양문명국의 정치법도와 도덕적 교화의 근본이 되는 기독교 받아들여 국민 교화 후에야 전제정치 벗어나 문명부강 이룩 가능
2. 만국공법 준행 강조
만국공법을 통해 한국도 서양문명국과 동등한 권리를 회복하여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동아시아평화의 정의
우리는 동아시아 각국 안에서 일어난 양민 학살과 인권 탄압 사례를 밝히고 서로의 쓰라린 경험을 나누었다. 과거를 밝히고 말하는 것은 단순히 과거에 맺힌 한을 풀자는 데 있지는 않을 것이다. 과거의 상처를 말로 하는 것은 평화를 심자는 것이다. 무력해서 말로 하는 것이 아
국제정치의 체제적 전환의 양상과 그에 대한 박정희의 정책적 대응을 살펴보고, 그를 공격적·방어적 현실주의의 이론적 논쟁에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먼저 공격적 현실주의와 방어적 현실주의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알아본 후 데탕트의 기원과 전개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것이 보여주는
것이다. 나아가 국제정치 이론의 틀을 빌려 중미관계에 대한 전망을 분석할 것이다. 우선 거시적인 관점에서 각 이론에 속하는 학계의 입장을 대조하고, 미시적인 관점에서 이론의 틀에 중미관계 현안들을 대입한 사례들을 분석하여, 중미관계의 관건이 핵심이익의 조화에 달려있음을 재확인하겠다.
Ⅰ. 일본의 외국인정책
21세기에 접어들어 일본의 전체인구는 인구의 소자화, 고령자에 따라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본은 출생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1억 2천 7백만을 정점으로 이후 점차 감소하게 될 것이며, 2050년에는 1억 명, 2100년에는 7천만 명 정도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