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장, 그는 누구인가
三藏法師(삼장법사)로 흔히 알려진 현장은 본명이 陣褘(진위)다. 중국 당(唐, 600~664)나라 때의 법상종 파의 승려이며 하남성 진류 사람으로 낙주씨(하남성 언사구씨) 출신이다. 서역과 인도를 여행하였으며 불교 경전의 3분야인 경장(經藏), 율장(律藏), 논장(論藏)의 3장 전반에
인도보다는 동남북 아시아 지역에서 뿌리를 내려 20세기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런 과정 속에서 불교는 그 지역의 모든 문화적 측면을 반영하게 되었다. 인도불교의 중국 유입은 고전적 중국 문화에 대한 도전적 위협으로 받아들여졌다. 이것은 19세기 서양 문화가 제기했던 것보다도 더 직접적인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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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소개
서유기의 작자는 오승은
어려서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고 책 읽기와 토론을 즐기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시문에 능함
정치적으로 크게 성공하지 못함
봉건 관리 사회의 부패상과 세태 변천에 대한 불만과 분노, 그리고 아름다운 이상과 희망을 전부 소설 ‘서유기’에 담음
불교를 믿어서 복을 구하라고 영을 내렸다. 마라난타는 동학(童學)이라고 번역한다.
이에 의하면,
① 백제에 불교가 전래된 시기는 침류왕 1년(384)이다.
② 불교는 동진에서 왔다.
③ 백제에 처음 온 중은 서역의 중 마라난타이다.
등의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백제에 관한 기록은 고구려의 그것과
. 공과 유의 대론은 바로 이들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나타난 현상으로 후대에는 중국에 전파되면서 지속적으로 전개되었으므로 그들의 사상적 가치는 실로 중대하다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중국에서의 대론은 생략하고 인도에서 전개된 사상적 논쟁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