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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소개
서유기의 작자는 오승은
어려서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고 책 읽기와 토론을 즐기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시문에 능함
정치적으로 크게 성공하지 못함
봉건 관리 사회의 부패상과 세태 변천에 대한 불만과 분노, 그리고 아름다운 이상과 희망을 전부 소설 ‘서유기’에 담음
중국 명·청대(明淸代)의 과거에 관한 특별한 형식의 문장. 파제(破題)·승제(承題)·기강(起講)·입제(入題)·기고(起股)·허고(虛股)·중고(中股)·후고(後股)·결속(結束)의 8단의 엄격한 형식을 갖춰야 했음.
에 능하여 과거시험에 합격하는 수밖에 없었고 사상적 통제를 엄격히 하여 ‘문자옥(文字獄)’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서유기>나 <회색인> 등에 비해서는 비교적 연구자들의 주목에서 비켜 서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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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최인훈의 의사소통체계
희곡 문학의 분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자가 전달의 방법인 의사소통체계와 극작법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인자는 희곡 장르의 일반적 특
작품으로 ‘영웅 소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서사적 유형 구조와 대체로 일치한다. <홍길동전>의 구성에 관한 분석과 평가는 구성의 통일성을 획득하지 못했다는 부정적 평가도 있지만, 이에 대한 반론으로 통일성이 결여된 작품이 아니라는 것이 다각도로 논증되면서 현재는 그 긍정적인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