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의 본질이다. 음악은 무엇으로 이루어지고, 무엇을 의미하며, 음악의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음악의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음악미학이며, 또 음악 교육의 당위성 및 음악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데 논리적 근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관련주의, 표현주의, 형식주의 입장에서 수업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미국으로 확산되어 183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회화와 음악의 분야까지 확대되었다.
Ⅰ. 서론
‘음악’이라는 용어 또한 다의적이다. 때로는 연주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작품을 뜻하기도 한다. 때로는 그 자체로 미학적 가치판단의 부가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의미의 외연이 큰 ‘음악’이라는 용어와 위에서 언급한 ‘공간’이 보여주는 의미의 다수성이 어우러져, ‘음악적 공
형식주의자들의 노력은 문학연구를 독자적인 입장을 정당화시키고 문학도들을 이류 민족학자들, 사학자 또는 철학자 이상의 어떤 것으로 바꾸어놓는 데 기울여졌다. 아이헨바움이 말했듯이 형식주의는 하나의 미학도 아니고 하나의 방법론도 아니다. 그것은 독립된 문학과학을 창조하려는 노력에 의
서론
공공미술은, 많은 다른 동시대 예술이 그러하듯이 최근 예술계의 따끈따끈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미학과 미술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공공미술이다. 때문에 공공미술의 이해에 있어서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