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공공미술은, 많은 다른 동시대 예술이 그러하듯이 최근 예술계의 따끈따끈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미학과 미술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공공미술이다. 때문에 공공미술의 이해에 있어서 모
0. 기존 모더니즘 이론
1. 공공성의 부재와 관객의 소외
2. 미술 공간의 비개방성과
사회와의 단절
* 칸트 : 예술의 종속화 극복 위한 자기 비판과
정체성 확립
* 초기 형식주의 : 마네-인상주의
-> 환원 불가능성, 순수성
-> 예술을 위한 예술
* C. 그린버그의 회화의 순수성 강
Ⅰ. 서론
기존의 미술과 팝아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중적이고 저속해졌다는 점이다. 예전의 미술작품은 예술로서의 가치에 비중을 두었지만 팝아트는 상업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 따라서 팝아트가 처음에 발생했을 때는 기존 미술작가들의 비판을 많이 받았으나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시대에
미술의 대중화를 시도하였다. 가 집단의 활동과 관련이 있다. 사실 20세기를 통틀어 이처럼 미술이 비전문적인 폭넓은 대중의 상상력을 그토록 단단히 사로잡은 때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팝 운동은 모더니즘의 초기 양상이 낳은 입체파와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어떠한 미술 운동들보
미술의 종말’이라는 말에 의해 모더니즘이라 이름 붙여진 미술의 어떤 긴장이 논리적으로 종식되었다고 말함.
■ 모더니즘의 역사 = ‘삭제’의 역사
· 아름다움 ‘삭제’ - 피카소의 입체주의적 표현 「아비뇽의 처녀들」(1907)
· 주제를 회화의 본질에서 ‘삭제’ - 폴록의 ‘물감 흘리기’dr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