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미국으로 확산되어 183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회화와 음악의 분야까지 확대되었다.
사상을 이용하여 행하는 일종의 브리콜라주라고 생각한다. 현대의 브리콜뢰르들은 그 거대 이론의 체계가 내세우는 보편성이 오늘날 불신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그 체계가 공급하는 지적 자료를 가지고 즐겨 작업한다. 왜냐하면 오늘날과 같은 포스트모던한 시대에서는 보편적 체계를 창조할 가능
직관, 독일 관념론과 자연주의 철학의 영향이 엿보이는 철학적 형이상학적 통찰, 슬라브 학파 사상의 예술적인 전개 등을 그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들의 활동 시기가 러시아에 전파되는 니체, 쇼펜하우어의 철학이 본격적으로 거론되는 것과도 일치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염두에 두어야한다.
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근대 미술 운동의 한 갈래. 빛의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 보이는 자연을 그 순간적 양상 그대로 묘사하고자 하는 주의. 뒤에 음악˙문학 등의 분야에도 크게 영향을 끼쳤음.
와 밀접히 연관된 문학의 한 일파로 군한시킬 수 있었다. 이시기의 경향은 다분히 러
사실주의의 시대라고 규정지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변화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시대의 화론은 동양화론의 전통에서 형성된 전신론의 참 가치를 지키는 가운데 사실성을 구현하는 ‘전신론적 사실론’과 종래의 관념적이고 정형적인 창작태도에서 홀연히 벗어나 대상의 참 모습을 박진감 있게 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