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를 떠날 즈음 고전사회학적 국면에서는 거대한 변환에 대한 이론적 구상이 얼마나 역사철학․진화론적 진보의 믿음에 집착하고 있는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진화론적 사고가 팽배하는 가운데 콩트(A. Comte)에서 스펜서(H. Spencer)에 이르는 19세기의 사회학은 그 당시 상승하는 시민계급을 다
이론은 삼중 적으로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적 세계관에 근거한 소극적인 교육, 둘째는 삼라만상의 근원과 현상을 하나님에게서 찾는 기독교 신앙, 셋째는 놀이를 중심으로 한 유아교육 강조이다.
이러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몬로는 “현대 미국
이론이나 제도에도 양보할 수 없는 우리 헌법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질서이다. 그리고 어느 국가기관도 결코 자기목적적일 수 없다. 따라서 국가의 모든 통치기관과 통치논리는 바로 이와 같은 헌법적 가치를 구현하고 이에 봉사하는 것이어야 한다. 여기에 헌법재판의 이념적 지향점이 존재한다.
그
1. 서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무서울 정도로 많은 차이점을 갖고 있지만 그 기본은 하나인 것만은 확실하다. 즉 소크라테스의 업적이 플라톤에게로 이어졌던 것처럼, 플라톤이 하지 못했던 것을 아리스토텔레스가 보완 또는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이를 철학의 확고한 시점으로 만들어 놓
이론가의 이론을 인용하였는데, 그들은 Abdellah, Henderson, Johnson, King, Levine, Orlando, Peplau, Rogers, Roy 등이다. 오렘 이론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를 하기 위해선 이들 이론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오렘은 자신의 철학적인 관점을 온건한 실재론이라고 하다. Banfield는 이러한 철학적 관점을 오렘이론의 형이상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