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 정권 하의 작품 경향, 호스티스 영화 등장 배경>
이 시대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손쉽게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가벼운 내용의 영화들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는데, 최루성 멜로드라마나 하이틴 영화들이 만들어지지만, 이들 영화에서도 당대의 리얼리티는 찾아볼 수 없다.
이 시기 영화의
호스티스 영화 등 낮은 질적 수준의 영화들이 점령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70년대를 비난할 수는 없다. 왜냐면 실제로 존재했던 엄연한 역사이고 유신치하 군사독재의 억압된 상황, 대중문화의 발전 및 분화 그리고 폭발적 성장, 급격한 경제성장이 흩뿌려 놓은 부산물인 퇴폐문화가 위와 같은 호스
매춘
매음이라고도 한다. 법률적으로는 윤락(淪落)행위라고 하여 불특정인으로부터 금전 기타 재산상의 이익을 수수(收受) 또는 약속받거나 기타 영리의 목적으로 성행위를 하는 일(윤락행위 등 방지법 2조)을 말한다. 매음의 역사는 오래되었으며, 종래에는 인간의 본능과 사회제도와의 관련에서
한국에서 여성은 늘 주변부를 맴 도는 존재였다. 물론 역사적으로 중심이 되었던 시기가 있었다는 것을 완전히 부정하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천년 동안 여성은 절대 중심부로 입성하는 일이 없었다는 것이다. 즉 정치 사회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항상 남성에 대비되는 혹은 남성에 복속되는
호스티스 영화 등이었다. 이장호의 <별들의 고향(1974)>에 이은 호스티스물의 범람은 삶에 대한 냉소, 육체적인 자유 추구, 여성의 상품화라는 소비성 강한 사회 풍조가 크게 대두된 것이다.
<유신 정권 하의 작품 경향, 호스티스 영화 등장 배경>
이 시대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손쉽게 관객을 사로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