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교(제도적, 사회적 측면)
동아시아 사회문화적 공통점의 핵심은 유교의 전통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교는 한대의 국교화 과정을 통하여 중국 사회의 정통 이념으로 정립되자, 한자와 더불어 주 변 여러 나라에 확산되어 정치 이념이자 사회 규범의 기본으로 존중되었다. 즉 동아시
Ⅰ. 개요
80년대 후반(정확하게는 88년부터)부터 90년대 중반(정확하게는 문민정부가 균열되기 시작하는 94-95년 무렵)까지의 시기는 시민운동의 반(反)민중운동 혹은 비(非)민중운동적인 독자적 발전이 주목받았고 보수언론에 의해서 이데올로기적으로 부각되었던 시기라고 생각된다. 이런 점에서 87년
Ⅰ. 다문화가족 형성배경
1. 인구구조의 변화
현대사회의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는 직, 간접적으로 출산력의 저하를 가져오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IMF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미혼여성의 결혼연기, 기혼여성의 출산지연 등으로 인하여 저출산문제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사회의 합계출산율
Ⅳ.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1). 매매혼 방식의 국제결혼
① 매매혼의 문제점
우리는 국제결혼에 대해 보통 업체의 중매를 통하여 결혼이 성사되는것으로 보나 대다수의 국제결혼업체들은 여성의 인권을 무시한 매매혼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 방식은 우선 인터뷰를 통해 여성의 국적이
있는 성역할 고정관념은 바로 어떠한 환경속에서 얼마나 성에 대해서 편파적인 정보를 얻고 어느 정도나 성에 적합한 훈련을 받았는가에 달려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성차이가 형성되고 성역할이 발달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 아니라 어떠한 환경속에서 성장하였는가에 따라 형성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