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 예술가와 자본주의적 소외(vgl.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 ‘작가’의 탄생 : 자유의지라는 현대적 개념과 군주제 또는 교회 권위의 해체(vgl. 니체의 초인의 미학)
- 예술제도의 탄생 : 작가, 화상, 비평가, 전시장과 교육기관
II.
혁명정신의 초석으로서의 아방가르
미학적 입장에서 정의할 필요가 있는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 착상의 고상함, 그 관찰의 진실됨이 그러하듯이 이 문장은 현대 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
정신적 힘을 따르는 것이다. 결국 고전과 신고전주의 공통점은 양식을 표출시킨 힘에 있는 것이지 그 표면적 예술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2. 낭만주의 (romanticism)
프랑스 혁명을 전후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무렵까지의 유럽은 낭만주의의 물결에 휩쓸려 있었다. 르네상스 전통이 미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부조리극의 특성을 알아본다.
예술의 좌표, 본격적인 것과 상업적인 것의 전통적인 이분법을 해체하면서 가치의 혼돈을 인정하는 한편, 그곳으로부터 어떤 변화의 계기들을 찾으려는 후기 자본주의의 정신적 경향이자 문화 논리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80년대를 지배했던 이념의 퇴조와, 그에 따른 리얼리즘의 퇴조에 맞물려 유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