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Ernst Cassirer, 1874-1945)이다. 중요 저서는 <상징형식의 철학>인데, 여기서 그는 칸트의 형식에 관한 철학을 흡수하고 그것을 문화의 현상학으
권위적인 원칙을 벗어나 감성을 추구한다. 이러한 흐름에는 규범의 다양성과 판단 기준의 모호성 등의 문제가 있다. 때문에 미술 교육은 보편주의와 상대주의 사이의 딜레마와 타협하고 현대예술가와 관객사이, 학교문화와 학생들이 만나는 실제문화 사이의 괴리를 좁혀가기 위해 강조되고 있다.
미술잡지 <아트뉴스>는 1999년 20세기가 낳은 25명의 대가 중 백남준을 지목하였다.
또한 전자매체를 사용한 예술가 중에서는 최초로 그의 작품이 소더비경매장에서 경매에 붙여진 작가이며, 이 분야의 작가 중 뉴욕에서부터 유럽, 일본에 이르기까지 대규모 회고전을 가진 최초의 작가이다.
현대미술
예술작품에서 완성이란 전통적인 미학의 시점에서 설명한다면, 대체로 완성품으로서의 상품을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20세기 현대예술가들은 이러한 상품으로서의 예술작품이나 기성품 개념의 작품을 거부하기 위하여 생산개념의 예술보다 생산과정으로서의 프로세스 미학을 훨씬 중요하게 생각
예술가는 사회 속에서 만들어진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예술가는 당대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영향을 받아 그 속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수립하고, 그 가치관을 바탕으로 예술 활동을 해 나간다. Mary Anne Staniszewski의 저서,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의 원저 제목은 ‘Believing is Seeing’이다. 해석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