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 성장의 정점에 서다
연간 110편 제작 (1991년 이후 최대) :
10년간 이어온 양적 성장의 정점 (26.4% 증가)
총 개봉편수 345편
한국영화점유율 : 전국 64.2% 추정
전국 스크린수 1, 847 (12.1% 증가)
인당 평균 관람회수 3.4 (미국 5~6, 스페인/프랑스 3~4회 수준)
괴물, 왕의 남자의 흥행기록 갱신
<중
한국영화산업 경영
공교롭게도 홍콩영화가 그 번성의 불씨를 꺼트려갈 때쯤 한국영화는 새로운 발전을 위한 태동기를 겪었다. <쉬리>, , <친구>로 이어지는 잇단 한국영화의 대박은 한국영화도 상업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심어주었고, 이에 대한 희망을 실은 대기업과 금융자본들
한국영화가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를 모으게 된 원인은 영화 자체의 완성도, 다양한 장르와 스토리, 아시아인들에게 친근한 주제와 소재, 매력적인 배우 등이 꼽히며, 가격에 비해 질적으로 우수하고 현대적이면서도 아시아 고유의 감수성을 담고 있는 것이 장점으로 지목된다. 이밖에 홍콩영화의 몰락
, ‘별은 내 가슴에’ 등 잘 포장된 드라마와 그 가운데 유명 배우는 많은 중국인의 추종 대상이 되었다. 최근 2년 사이에 ‘한류’라는 상표가 붙은 한국의 문화가 도도한 강물처럼 흘러와 복장, 디자인. 헤어스타일, 영화, 드라마 등 그야말로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라고 언급했다.
, 이 공연을 계기로 안재욱, NRG, SES, 베이비 복스, 신화 등이 지속적으로 중국시장으로 진출하였다. 드라마로는 송승헌, 송혜교, 원빈이 출연한 ‘가을동화’, 배용준, 최지우가 출연한 ‘겨울연가’ 영화로는 전지현, 차태현의 ‘엽기적인 그녀’ 등으로 심화된 한류열풍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