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멜로드라마 (실향의 홍콩인을 위한 도피처)
멜로 드라마의 의의는 홍콩인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승화시키며, 불안하고 메마른 정서를 환상과 감상의 공간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http://blog.naver.com/haoren32.do?Redirect=Log&logNo=140000965986
크게 가족중심과 연인의 사랑을 그린 영화로 나뉜다. 특징은 시간
홍콩/대만의 연예계에는 많은 동남아시아와 구미 출신 가수들과 작곡가들이 활약하고 있고 여기서 유행하는 음악은 실시간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세계 각지의 화교 생활권 일대로 퍼져 공유되고 있다.
2. 홍콩/대만 대중음악의 발전 흐름
- 드라마/영화 음악을 중심으로 발전 (1950대~1970대)
이 시
◆ 등려군(鄧麗君)
1953년 1월 29일 대만의 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난 등려군은 어릴 적부터 성악과 발레를 배우며 음악적 자질을 키워나가기 시작했고 1966년 금마장 영화사 노래 대회에 참가해 우승을 하는 것을 계기로 1967년 9월, 10대의 어린 나이로 음반을 발표하며 가수로 데뷔하게 된다. 중화 지역에
영화를 만들어낼 기반도 취약했고 소재도 허약했다.본격적인 액션영화가 등장한 이때 일제에 맞선 투쟁을 그린 ‘햇빛 쏟아지는 벌판’(60년)과 ‘지평선’(61년) 등의 영화들이 제작됐고 임권택 감독의 ‘돌아온 왼손잡이’ 등이 현실 속 폭력배를 그렸지만 장르적 경향은 없었다. 할리우드와 홍콩
홍콩영화의 새로운 국면이 탄생하였다. 1990년에는 왕자웨이(王家衛), 프루트 첸(Fruit Chen)등 뉴웨이브 2세로 불리는 감독들이 나타났다. 뉴웨이브1세와 뉴웨이브 2세들은 각각 홍콩영화계에 그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 특징들을 살펴보자.
(1) 1979, 홍콩 뉴웨이브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