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현 시조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조교육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시조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고등학교 국어(상)교과서 6단원 “노래의 아름다움”에 제시된 윤선도의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교과서에 실린 <어부사시사>는 춘사(春詞)4, 하사(夏詞)2, 추
화답시 역시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초창기 기생의 문학은 남녀 간의 사랑 중심적으로 분석이 되었다. 그러나 꾸준히 이루어진 기생에 대한 연구는, 기생은 단순한 ‘해어화’가 아니라 살아있는 사람이라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다. 기생의 문학은 다양한 형태와 주제, 배경을 가지고 다양하게 연구가
화답시를 지어 주었다. 변사또는 아무것도 모르고 춘향을 불러오라 분부한다. 그러나 그 한시는 탐관오리를 비판하는 내용이었으며, 춘향을 불러오자마자 암행어사 출두가 단행된다. 잔칫상은 크게 뒤엎어졌고, 변사또는 봉고파직 당한다. 암행어사는 춘향 더러 수청을 들라 명하지만, 기가 막힌 춘향
화답시를 준다.
③ 두 낭자가 최치원을 찾아와 자신들의 슬픈 사연을 말하고, 동침한다.
④ 새벽이 되자 두 낭자가 이별을 알리고 돌아간다.
⑤ 최치원이 다시 쌍녀분으로 돌아가 한탄의 장시를 읆으며 인생의 허무함을 깨닫고,
고국으로 돌아와 구도의 길을 걷는다.
10. 호원
① 중춘 탑돌
화답시조처럼 두 명 이상의 화자와 청자 간의 대화 형식이 드러난 노래를 접목하여 화답시 수업에 활용.
또한 말의 중의성이나 비슷한 말이나 문장구조의 반복을 사용한 시조의 표현 방식은 요즘 학생들이 즐겨 듣고 부르는 랩(rap)의 가사와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이를 연관 짓는 수업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