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과 옷차림은 기생과 접대부에 의해서 먼저 유행되었고, 화장품 또한 그러했다. 일부 신여성의 자유연애 예찬으로 빚어진 비난 때문에 여염집 여인들은 종전보다 더욱 엷은 화장을 선호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하였다. 또한 1930년대 말 일본 유학생 오엽주에 의해 입술연지를 아랫입술에만 빨갛게 바
화장의 기원을 인류의 생존과 같은 시기라고 가정한다.
우선 여기서는 고대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미용(화장)의 역사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각 시대별로 나타났던 화장의 특징을 살펴보고 미용 발달사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 다음, 현대 이전의 화장의 원료와 유래를 살펴봄으로써, 지금 쓰이
여인이 두 명 있었다. 그 중 하나는 위 문제(文帝)의 견후(甄后)였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녀의 침실에는 뱀 한 마리가 살았는데 그녀가 화장을 할 때마다 똬리를 틀고 앉아 있곤 했다. 견후는 똬리를 튼 밴의 여러 가지 모양에서 영감을 얻어 변화무쌍한 영사계(靈蛇髻)를 만들어 냈다고 한다. 또
시대별 사회ㆍ문화적 배경과 영화사적 흐름, 그리고 화장품 산업 발달의 흐름과 연대별 메이크업 경향, 대표적인 여배우 이미지, 메이크업을 분석하였다.
셋째, 1910년대부터 1990년대 까지 흥행한 영화를 중심으로 메이크업 이미지를 보다 상세하게 다루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영화, 여성
화장법과 패션으로 자신을 꾸민다. 이는 천년 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옛 중국 시에서 이러한 과거와 현재의 공통적인 사실들을 확인하는 것과 더불어, 지금과는 다른 그 당시 시대상의 독특함을 찾아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럼 이제 직접 중국 시를 통해 그 세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