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풍을 계승하여 새로운 안견파(安堅派) 화풍이 형성되었다. 넓은 공간개념, 삼단구도법, 농담의 대비가 심한 필묵법을 특징으로 하는 안견파 화풍은 중기 화단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일본 무로마치[室町] 시대의 수묵화 발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중기(1550~ 1700)에는 정형산수
화풍의 변화1 1470년대
보티첼리 화풍의 변화는 성모를 묘사한 2점의 패널화를 검토해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하나는 1470년 이전에, 또 다른 하나는 1470년 무렵에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정교한 3차원적 처리로 보다 입체감 있는 형태를 창조하려는 보티첼리의 새로운 지향점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휘종의 회화적 이상을 반영하여 새로운 화풍의 변화를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이 화풍은 오대에서 북송으로 이어졌던 기존의 화풍과 다르며 이후의 회화로 나아가는 과도기적 성향을 가지고 있어 휘종기 화원제도와 화풍을 살피는 것은 북송 회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Ⅰ. 개요
파리파로부터 동떨어져 있으면서 그와 구별되는 근대 독일파의 발단은, 스칸디나비아 사람인 에드바르드 뭉크(Edvard Munch)의 미술에서 찾을 수 있다. 뭉크는 독일 미술을 후기 인상파의 추종적인 묘방으로부터 구했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그는 북구(北歐)의 특질에 한결 일치되는 표현양식
Ⅰ. 서론
유달리 자신을 드러내는데 인색했던 강희안이 유독 [양화소록]을 이 세상에 알리고자 했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아마도 한 그루의 나무, 한 포기의 작은 풀까지도 자세히 관찰하면 따스한 정과 깊은 생각이 있는데 하물며 인간이야 더 말할 나위가 있겠는가라는 그의 보편적 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