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과 아날로그를 합성한 것으로 디지털 제품과 아날로그 기반,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가 결합한 제품과 서비스가 증가하는 소비문화를 의미한다. 디지털화로 인하여 증대된 편익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기반이 전제되어야 한다.
2) 컨버전스 전성시대
IT 기술의 발전
1. 기업중심에서 소비자중심으로
지난 40여 년간 우리나라는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문턱으로, 빈곤사회에서 대량소비사회로, 공급자중심에서 소비자중심의 시장체계로 이전되는 거시적인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소비구조와 행동도 굉장히 달라졌다. 만들면 그냥 팔리던 시대에서 이제는 기업이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출현으로 고정된 장소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으로부터 모바일, 유비쿼터스 통신환경으로의 전환이 그 궤를 같이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렇듯 우리의 생활의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디지털소비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웹영역에서 실생활로
1. 사이버 오블리주(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목표
고도의 자본주의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려는 차원에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세계화 ․ 정보화로 상징되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주권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목표
고도의 자본주의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려는 차원에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세계화 ․ 정보화로 상징되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