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 작품의 장르를 경계 지을 때는 ‘사실적인 재현을 우선으로 하지 않는 문학적 경향’ 즉, ‘작품 속에 비현실적이거나 초현실적인 현상이 들어있는 이야기’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정의를 한다면 이 정의 안에 포함될 수 있는 이야기의 장르의 범위는
환상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 작품의 장르를 경계 지을 때는 ‘사실적인 재현을 우선으로 하지 않는 문학적 경향’ 즉, ‘작품 속에 비현실적이거나 초현실적인 현상이 들어있는 이야기’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정의를 한다면 이 정의 안에 포함될 수 있는 이야기의 장르의 범위는
. 첫 번째
경우에서 그의 의심은 당연한 것이지만, 두 번째 경우에 그 의심은 반박되고, 루소 자신의
입으로도 반박될 수 있다.”(요한 고트리트 폰 헤르더,『언어의 기원에 대하여』, 한길사, 2003,
63쪽)
“ 자연적인 인간이라는 루소의 환상물은, 즉 한편으로 이성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이 변종의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터미네이터 시리즈>와 같은 환상물은 바로 이러한 사람들의 시대적 환상을 잘 담아냄으로써 시대적 욕망을 잘 반영하고 있는 작품이라 볼 수 있다. 기계에 대한 두려움이 만연했던 시기에는 기계가 온 세상을 지배할 것이라는 두려운 환상을, 기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환상물로서, 잭 스켈링턴이라는 해골 주인공을 중심으로 할로윈(제성절, 10월 31일)의 괴물들이 사는 마을이 무대로 펼쳐진다. 할로윈 데이 준비에 싫증이 난 잭이 핼로인 대신 크리스마스를 차지하기 위해 괴물들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킨다는 내용. 잭의 분투와 등장 인물들이 모두 유머스럽게 묘사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