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성
제한적인 환영성엄격하고 긍정적 의미의 환영성이 유지되어야만 한다
사실주의 영화는 현실을 재현
관객 입장에서 재현된 현실임을 깨닫는다면, 영화를 본질적인 현실로 이해하기 어려울 것
영화가 본질적인 현실이 되려면 현실일수도 있다는 점을 의심해서는 안되기 때문
영화를 바
환영성을 거부한다. ‘이것은 실제이다.’가 아닌 ‘이것은 연극이다.’라는 외침이다. 그러나 극장의 환영성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극장주의가 원하는 것은 소외효과가 아니라 연극의 놀이성이다. 누구나 극장이라고 알고 있는 공간에서 무대위에 있는 것이 실제의 테이블이든 아니든, 벽지가 사
여느 영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그 시기의 사회상을 본다면 모두가 힘들어하는 시기여서 사람들이 지쳐있을 때,가족의 가치, 가족간의 사랑과 가족애를 드러내는 영화가 그 시기의 사람들에게 가족을 위해 힘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지 않았을까 한다.
<워낭소리>
노스텔지어와 환영성
영화의 자기 성찰성
1. 자기성찰성의 의미
- 자기성찰성의 등장
- 자기성찰성의 정의
2. 자기성찰성의 영화
3. 사례분석
4. 자기 반영적 소설의 영화화
5. 생각해 볼 문제
6. 참고 문헌, 인터넷
리얼리즘의 한계
다른 방법 모색
새로운 기회
1.자기성찰성의 의미
객관적 현실 반영 문제 외부 세계를 보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