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은유(隱喩)와 환유(換喩)
1. 개념
1) 은유(隱喩) : 수사법상 비유법의 한 가지. 본뜻은 숨기고 비유하는 형상만 드러내어, 표현하려는 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질을 묘사하는 표현 방법.
예) 내 마음은 호수요.
2). 환유(換喩) : 수사법상 비유법의 한 가지. 표현하려는 대상과 관련되는 다른 사물
환유의 종류가 구별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요소는 행위자이며, 자주 사용되는 요소는 원인, 대상, 장소 등이 있다. 도구, 시간, 기존 사건 등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
Ⅰ. 환유의 정의
1. 수사학적 정의
환유라는 말은 어원적으로 보면 이름을 바꿈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metonymia와 그리스어의 metonumia에서 유래된 말이다.
*뒤마르세는 환유를 "이름 바꾸기" 혹은 "이 이름대신 다른 이름"으로 정의하면서 이런 의미에서 환유는 모두 다른 비유를 포괄하는 용어
1. 들어가며
은유라고 한다면 '내 마음은 호수요'와 같은 시구를 떠올리며 하나의 수사법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은유나 환유는 이처럼 단순한 수식이 아닌, 인간의 언어 생활 전반에 퍼져있는 새로운 형태의 일상언어이다. 또한 최근의 인지의미론에서는 이 은유를 언어의 본질이라 보
Ⅰ. 개요
1910년대의 시단은 육당과 춘원을 위시하여 소성, 최소월, 김안서, 돌샘, 김여제 등의 시작으로 구성된다. 육당과 춘원은 물론, 나머지도 창조동인의 김동인, 주요한, 전영택 보다 앞선 세대로 지금은 김안서를 제외하고 거의 묻혀 있는 시인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육당과 춘원에서 비롯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