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학습의 활성화는 학습자중심의 학습활동을 비롯한 모든 학습내용이나 학습방법의 극대화, 효율화를 가져오는데 그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학습의 활성화는 학습의 극대화나 효율화를 가져오기 위한 학습의 과정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학습에서 극대화나
학습의 장인 교실을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고 배우는 곳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가르침과 배움이 만나서 보다 ‘사람됨’의 과정과 보다 ‘건전한 사회’로의 뜻이 이루어지는 장으로 보아야 한다.
Ⅱ. 놀이 중심활동
1학년 아동들은 이미 취학 전 다양한 학습 경험으로 1학년 교육과정 수준의 수학적
중심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의 취지를 구현한다.
둘째,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벗어나 특색 있는 학교교육의 기회와 장을 마련한다.
셋째, 주 5일 수업제 운영의 부모님과 함께하는 학습 프로그램에 활용한다.
2) 학생 측면
첫째,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특기, 적성을 발견하고
Ⅰ. 조형적활동중심학습
1. 조형적 활동중심학습이란
저학년 학생들의 조형적 표현 활동은 아동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대상에 대한 경험과 생각, 느낌을 통하여 스스로 도식과 상징을 발견해 가도록 발달 단계에 적절한 동기부여와 지도가 이루어 져야한다.
조형적 학습에서의 기초적인 지
학습 방법은 그 중요성이 감소할 것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방법은 주로 기초지식을 가르칠 때에는 활용되어 질 것이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핵심적인 능력들은 팀을 기본 단위로 하는 활동을 통해서 획득될 것이며, 이 팀 단위 학습을 통해서 개개인은 중요한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