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용론이다. 이 관점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에게서 시작되었고 후에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그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논의되어왔다.
본론에서는 효용론적 관점에 대한 동서양의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론과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토의로 마무리 하겠다.
Ⅱ. 본론
1. 서양의 효용론
독자들에게 문학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하여 그들이 처한 세계와 문학적 소재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게 만든다. 따라서 그러한 효용론적인 가치를 지닌 작품들이 내포하고 있는 문학적 특성과 구조들을 이해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문학적 형상화를 거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한계
독자가 작품에서 느낀 의미와 작품의 객관적인 의미가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독자가 주관적으로 느낀 의미를 작품이 진정한 의미라고 생각하는 감정의 오류에 빠지기 쉽다. http:cafe.naver.com/sooedu.cafe
2. 민중 지향성
詩도 역시 사람이 사람한테 하는 말이요 또 사람이면 알아들을 수
이론의 도입과 그 적용.
㉣ 희랍 및 로마 시대
그들이 의미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도덕 및 가치관의 타락이 낱말이 지닌 의미의 타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의미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미 변화의 기본적인 형태를 분류하였다. 은유에 대한 분석
Ⅰ. 이 책을 선택한 이유
1. 저자 소개
지은이 토머스 쿤(Thomas S. Kuhn)
1922년에 태어난 토머스 쿤은 하버드 대학교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1943년에 같은 대학교에서 최우등 졸업을 하였다. 이후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교에서 사학과 조교수,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과학사 및 과학철학과 교수를 거쳐 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