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동서양의 효용론과 효용론 이론의 기능과 한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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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동서양의 효용론과 효용론 이론의 기능과 한계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양의 효용론
1) 아리스토텔레스
2) 호라티우스
3) 필립 시드니
4) 존 드라이든
2. 동양의 효용론
3. 효용론의 기능
4. 효용론적 관점의 특징과 한계
1) 특징
2) 한계
5. 효용론과 관련된 비평
1)실용비평
2)독자반응비평
6. 좌담
1) 효용론적 관점과 그 기능에 관한 좌담
2) 작품을 효용론적 관점으로 바라 본 좌담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시를 읽는 대부분의 이유는 시에서 감동을 느끼기 위해서일 것이다. 이 때 여기서 말하는 감동이란 정서적 쾌락과 인식적 깨달음으로 나눌 수 있다. 시를 읽고 감동을 느낀다는 것은 시에서 효용을 얻어낸다는 의미이며 이런 과점을 효용론적 관점이라고 한다. 효용론적 관점에는 쾌락적 기능을 중시하는 관점과 교훈적 기능을 중요시하는 관점 두 가지가 있다.
효용론적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작품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왜 문학작품이 읽혀지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효용론이다. 이 관점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에게서 시작되었고 후에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그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논의되어왔다.
본론에서는 효용론적 관점에 대한 동서양의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론과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토의로 마무리 하겠다.

Ⅱ. 본론

1. 서양의 효용론

1)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을 ‘행동의 모방으로, 아름답게 꾸민 언어로 되어 있고 연민과 두려움을 일으켜서 그런 감정들의 카타르시스를 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 때의 ‘카타르시스’라는 용어가 생리학적 감정의 배설인지, 종교적 감정의 정화인지는 분명하지 않으며 아직도 논쟁 중에 있다. 분명한 것은 시가 정서적으로 해롭다는 플라톤(Plato)의 공격에 대해 시의 긍정적인 면을 말하려고 한 것이다.
플라톤은 『국가론』에서 서사시나 비극이 정상적인 사람으로 하여금 마구 눈물을 흘리며 탄식을 하든가 겁이 나게 하는 것은 무책임한 감정의 홍수로, 국민 특히 청소년의 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적 플롯에 의하여 독자가 정서를 환기할 때, 감정의 홍수가 아닌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이룬다고 했다.
참고문헌
이승훈, 『시론』, 고려원, 1979,
김준오, 『시론』, 삼지원, 2005.
윤석산, 『현대시학』, 새미, 1996.
이상섭, 『복합성의 시학』, 민음사, 1997.
김혜니, 『비평문학의 이해』, 푸른사상, 2003.
김지원, 『문학비평의 이해』, 학문출판, 1998.
김시태, 『문학의 이해』, 태학사, 1985.
구인환 외, 『문학(상)』, 한샘출판(주),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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