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용론이다. 이 관점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에게서 시작되었고 후에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그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논의되어왔다.
본론에서는 효용론적 관점에 대한 동서양의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론과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토의로 마무리 하겠다.
Ⅱ. 본론
1. 서양의 효용론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한 덕분 아닐까. 그가 강조한
동안 온갖 못난 행동을 저지르는 모양을 풍자적으로 읊음
다. 개화기 가사
1) 작품: 효시 작품인 용담사와 안심가 천주가사 등
2) 내용: 동학가사 천주가사 등 종교적인 내용이 중심, 밀려오는 외세에 대한 애국 애족적 저항정신
안심가
1. 개화기 가사 최제우 지음
2. 내용: 구한말 서양세력(일본
동을 위해 준비된 기능체로 보고, 그 가능성 속에서 선택에 의해 인간에게 이용되며, 그 결과 세계 각 지역의 다양한 생활 양식이 나타난다고 믿고, 지역연구를 통하여 그 원리를 실증하고자 노력하였다.
② 보우만의 환경가능론
어떤 자연 환경 속에서 표출된 하나의 요소가 오래전부터 고정되어 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