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화된 유교 사상 덕분이다. 한민족이라는 끈끈한 결합력 속에서 우리 민족은 조상과 자신을 일체화시켰으며, 그러한 마음은 죽은 사람에 대한 후장이나 극진한 조상 숭배로, 그리고 살아 계신 부모에 대한 지극한 공경으로 이어졌다.
Ⅱ. 효의 정의효(孝)라는 글자 형태는 아들이 부모를 업고
것이며 바뀔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도덕적 실재론을 나타낸다. 의도보다는 결과에 의해 도덕성을 판단하는 객관적 책임의 특성을 나타낸다. 규칙을 깨뜨리면 부모, 교사, 신으로부터라도 반드시 처벌이 뒤따른다는 내재적 정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처벌에 대해서는 속죄의 벌을 공정한 것으로 생
교육이나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생활 예절인 효경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Ⅱ. 효의 개념
ꡐ효ꡑ의 始原은 어버이와 자년 간에 형성되는 원초적인 관계로부터 출발한다. 효행은 자기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어버이를 성심 성의껏 섬기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원초
Ⅰ. 사랑 예화자료 사례
1. 천국과 지옥의 차이
어떤 사람이 천국과 지옥을 구경하게 되었다.
마침 지옥은 식사 시간이었다. 그 곳에서는 모두 겸상을 하고 있었는데, 팔보다 훨씬 긴 젓가락으로 먹되 한 번 떨어뜨린 음식은 다시 집어먹을 수 없다는 규칙이 있었다. 사람들은 제각기 음식을 집어서
효행 사례나 현대적인 효행 개념이나 감동 사례들을 종합 자료화하여 인지화 과정을 도모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갈등 상황이나 역할 학습 등을 통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과 비교토론하여 봄으로써 자연스러운 내면화가 이루어지도록 지도되어야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