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을 끔찍이 섬기고 조상을 신으로 받들어 모시는 것은 우리나라 원시 샤머니즘의 핵심이었다. 그러므로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의 효 사상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보다 각별하다 할 수 있다. 때문에 전통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간 관계로 중요시된 것은 당연
교육이나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생활 예절인 효경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Ⅱ. 효의 개념
ꡐ효ꡑ의 始原은 어버이와 자년 간에 형성되는 원초적인 관계로부터 출발한다. 효행은 자기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어버이를 성심 성의껏 섬기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원초
효(孝)는 노(老)의 생략형과 자(子)의 합성글자로, 아들이 노인을 업고 있는 모양, 즉 아들이 노인(부모)을 잘 공양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효라 함은 보통 자식이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을 말한다.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는 인간의 힘으로서가 아니라 하늘이 내린 인연이라 하여 인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효란 ꡐ소중한 자기의 생명이 존재하게 된 근원을 생각하고, 그 근원을 성심 성의로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ꡑ을 뜻하며 효경이란 ꡐ자녀로서 부모를 잘 섬기고 공경하며, 사회의 웃어른을 자신의 부모처럼 잘 섬기는 마음이 행동으로 드러나는 것ꡑ이라 할 수 있다.
Ⅱ. 효교육의 필요
효선미담이 실려 있고, 고려 시대는 유교 교육을 강화하고 정표 정책(旌表 政策)을 통해 효행자들을 표창함으로써 유교적 효 윤리의 실천을 권장하였다. 고려 말에는 유교적 효 사상을 담은 효행담을 편찬하고『주자가례』를 보급하였다. 특히 조선 시대에 우리 사회가 얼마나 효를 중시해 왔는가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