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전근대 사회에는 무수한 종류의 제사가 있었다.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 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유교가 도입된 이후에 들어온 수많은 유교식(혹은 중국식)제사가 있었고, 후에 불교와 도교가 전래되면서
却說昭義節度使劉悟, 因不肯移節, 仍守原鎭。
각설소의절도사유오 인불긍이절 잉수원진
移? [y?ji?] 지방의 고위 관리(官吏)의 전임(轉任)
각설하고 소의절도사인 유오는 절도사를 옮기려고 하지 않아 여전히 원진을 지키고 있었다.
監軍劉承偕, 在宮時得寵太后, 視爲養子, 旣爲昭義監軍, 恃恩傲物
Ⅰ. 서론
동화를 분류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기준이 있다. 동화는 크게 구전동화(Volksmärchen)와 창작동화(Kunstmärchen)로 분류한다. 그림형제가 수집한 동화는 구전동화에 속한다. 구전동화(Volksmärchen)라는 개념은 민족(민중) Volk과 동화 Märchen라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이
담론과 권력과의 관계 제안
② 담론을 관계와 연관지어 세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
․“모든 말의 일반적인 영역”
: 의미를 가지는 실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발화나 텍스트가 담론임. 담론의 일반적인 의미
․“말의 개별화된 집단”
: 담론 내에서의 특정 구조 논의시 사용, 어떠한
담론화
1)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