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증산계는 지방신 통일공사, 문명신 통일공사 등을 역설한다. 지방신이란 각 지방 또는 국가.민족마다 있어서, 그 지방이나 국가 또는 민족을 수호하고 발전을 돕는 신들이다. 조선에는 이 민족의 시조인 환인.단군.박혁거세 등의 신명들이 있어 이 나라를 수호하며 민족의 번영과 발전을 돕
동학은 모든 종교와 철학, 사상을 대치하는 새로운 종교로서 한울님이 우주 만물을 조화로 빚어내고 진화를 계속해 오는 가운데, 인문적인 도약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인간을 지도할 가르침을 최제우를 통해 인간에게 가르쳐 주게되었다. 천도교는 ‘후천개벽’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후천개벽은 사
개벽하기 위한 실천적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라 생각된다.
동학사상이 조선후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사라진 것은 동학혁명의 실패와 관련이 있다. 동학혁명의 실패는 후천개벽의 좌절이고 다시금 제국주의와 권력자들의 손아귀에 민중이 굴복하는 과정이었다. 그러나 동학사상이 비록 동학혁명
개벽사상 ③.운수관 ④민족주의 이 넷으로 요약할수 있다.
춘원은 [나의 고백]에서 동학을 통해 겸손과 친절 평등의 정신, 민족주의, 후천개벽정신, 평화 내지 무저항주의의 정신을 배웠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정신은 [거룩한 죽음]에 나타나 네가지 사상과 거의 부합된다. [거룩한 죽음]에 나타난
1. 동학과 천도교의 정의
※ 동학이란 무엇인가?
-> 동학(東學)의 창시자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로써, 수운이 살았던 19세기 중엽의 국내외 정세는 극도의 혼란을 거듭하고 있었다. 그는 광제창생의 큰 뜻을 품고 구도에 정진하던 중 1860(경신)년 그의 나이 37세에 마침내 우주의 한소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