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쿠자와유키치의 탈아론
일본인들은 곧잘 일본은 '아시아 국가인가'라는 물음을 스스로에게 던지곤 한다. 탈아(脫亞)-흥아(興亞)의 담론은 일본의 대외정책이나 일본인의 아이덴티티와 관련하여 끊임없이 산출되었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다시 말해 일본이 지리적ㆍ문화적으로 아
비상시 군에게 행정 및 재판권을 부여하는 계엄을 선고할 수 있는 권한, 작위 등의 영예수여권, 은사(恩赦)권 등이라는 그야말로 광범위한 대권(천황대권)을 지님을 규정했다. 더욱이 헌법 개정을 위한 발의권도 천황만이 가지는 것으로 규정한 것이었다. 말하자면 천황의 국가권력의 중추적기능을 장
1. 서론
19세기 말은 아시아에 대한 서구 제국주의 열강의 진출로 인하여 문명 간 상호인식의 충돌이 일어났고, 그 접점을 찾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던 시기였다. 국제 정치적으로는 만국공법이라는 서구적 질서가 중국 중심의 동아시아질서와 충돌을 일으켰고, 서구문물의 유입으로 인한 생활패턴의
만국경영'의 기본이 된다"라고 떠들었다. 여기에 외무경 사와 노부요시도 적극 동조하여, 러시아가 조선을 침략하려는 이때 일본이 먼저 조선을 점령하자고 맞섰다. 이어서 그는 조선에 사절을 파견할 것을 제의하여, 1870년 10월에 사절을 조선에 파견하기에 이르렀다. 조선 정부는 일본사절이 가져온
탈아론 순서로 정리할 수 있으며 마지막의 탈아론에서 그의 사상의 정점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개인적인 평은 어떻게 내려지고 있는가?
후쿠자와유키치의 매우 검소하고 거짓을 싫어하는 사람이라 정평이 나있다. 흔히 후쿠자와유키치의 7훈이라 불리는 이것은 그의 성격을 잘 반영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