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구파가 치열한 암투를 벌이고 있었다. 훈구파는 사림파가 성종 대에 펼쳤던 공격을 잊기 않고 있었다 연산군 즉위 이후, 사림파는 훈구파에 대해 공격을 재개했다. 하지만 연산군은 사림파에 대해 호의적이지 않았고, 이를 확인한 훈구파는 사림파를 쓸어버릴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무오사화는 김
교화라는 명분을 내걸고 이들을 성리학적 관념 속으로 끌어들였다.
2. 사림파와 훈구파
같은 사족으로서 고려의 불교적 향촌사회를 성리학적 향촌사회로 전환시키는 데 공감, 하지만 운영방식에는 이견을 가지고 있었다.
1) 훈구파
중앙집중적인 방법
2) 사림파
재지사족을 중심으로 운영
조선조의 건국과 더불어 가장 큰 변화라면 무엇보다 국시로서 고려의 불교가 이씨조선조에 들어서면서 신흥문학인 성리학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바꾸어 말해 조선조는 〈척불숭유〉의 정책을 실시하면서 성리학을 건국의 이념, 국시로 삼고 봉건 왕국의 제반 문물제도를 재 정비, 확립하였다. 성리학
Ⅰ. 머 리 말
한국 역사상 가장 치열한 논란의 대상. '조선왕조실록'에 3천번 이상 언급된 조선 최대 당쟁가,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
송시열은 83세 때 '죄인들의 수괴'라는 애매한 죄목으로 사약을 마시고 생을 마감했다. 당시 노론(老論)의 수장이었던 그는 당파 싸움에 밀려 처형당했지만 죽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