훔볼트는 언어를 제한적으로 단순한 의사소통수단으로만 보는 것에 대해 비판하였다. 즉 그에 있어서 언어는 도구가 아니고 기관이었다. 이 기관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부분으로서 이해된다. 즉, 훔볼트의 언어 유기체(Organismus)사상은 개개의 낱말이 고립된 것이 아니라, 개별적 요소간의 관계와 전체와
Ⅰ. 서론
훔볼트의 사상을 연구함에 있어 ‘위대한 교육사상가Ⅲ’에서 정영근 교수가 훔볼트에 대해 집필한 글을 중심으로 하여 훔볼트의 사상적 배경과 그의 사상 중심이 되는 도야이론, 언어 그리고 교육사상적 의미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독일 교육의 개혁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살펴보기로 한
Ⅰ. 개요
chomsky 이론의 심리적 실재성을 연구하던 심리학자들은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하나는 chomsky 이론의 형식적 특성이 과연 심리적 과정을 반영하느냐에 대한 문제였다. 1957년의 chomsky 이론의 핵문장과 변형의 문제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실험은 그 변형과 심리적 연산과정을 일대일
훔볼트는 언어를 모국어와 긴밀하게 연결 지어 이해한다. 즉 언어는 다양하게 실재하는 모국어일 뿐이라는 것이다. 훔볼트에게 있어 언어의 다양성은 부정적인 측면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나타난다. 언어란 보편성 안에서 개별성이 구현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만나는 모든 언어는 모
2. '구조' 개념의 태동 - 훔볼트와 소쉬르
훔볼트(Wilhelm von Humboldt, 1767~1835)
훔볼트는 언어를 “통일적인 유기체”라고 생각했다. “유기체”라는 말은 ‘부분과 전체가 필연적 관계를 맺으면서, 각 부분이 일정한 목적 아래 통일적으로 조직되어 있는 체계적인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언어를 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