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발생기는 여러 평민문화가 발흥하기 시작한 조선 숙종 무렵으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토별가, 적벽가, 장끼타령, 변강쇠타령, 무숙이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숙영낭자전, 옹고집타령 등 12마당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던 것을 조선후기 신채효가 심청가, 춘향가, 흥보가, 변강쇠타
장단
중모리보다 조금 빠른 12박자의 장단으로 '흥보가' 중 '돈타령'과 같이 기쁘고 경쾌한 대목에 쓰인다.
- 자진모리 장단
빠르게 몰아가는 12/8박자로 구성되어 황급한 상황을 풀어나갈 때 사용된다.
- 휘모리 장단판소리장단중 가장 빠른 것으로 '춘향가' 중 신관 사또 부임 대목, '흥보가' 중 박
흥보가의 주제를 형성하는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7) 등장인물
① 흥보 : 농토가 없는 농촌 빈민이지만 선량하고 정직하며 우애와 신의가 있는 인물
② 흥보의 처 : 흥보처럼 선량하나 현실 인식이 더 빠르고 고난을 억척스럽게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
③ 놀보 : 부를 축적한 농민이자 수
흥보가의 주제를 형성하는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7) 등장인물
① 흥보 : 농토가 없는 농촌 빈민이지만 선량하고 정직하며 우애와 신의가 있는 인물
② 흥보의 처 : 흥보처럼 선량하나 현실 인식이 더 빠르고 고난을 억척스럽게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
③ 놀보 : 부를 축적한 농민이자 수
것이다. 이러한 점들 이외에도 연구자의 접근 시각 또는 연구방법도 문제가 된다. 조동일은 흥부의 인간상에서 비롯되는 표면적 주제와 놀부의 인간상에서 알 수 있는 이면적 주제를 설명하고, 참주제는 후자라 하여 결국 양반인 흥부를 부정하고, 천민인 놀부를 긍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