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소설인 『흥부전』은 누가 쓴 것일까? 혹자는 신재효를 떠올릴 수도 있지만 신재효(申在孝, 1812년 ~ 1884년)는 그간 사람들에게 전해 내려오던 『흥부전』의 이야기들을 수집하여 정리 및 편집을 주도한 인물로 『흥부전』을 직접 쓴 인물은 아니다. 학자들은 『흥부전』의 기원으로 「방이설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
Ⅰ. 서론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은 고전소설
<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