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히브리 법사상
1. 여호와와의 계약사상
인류사상 특이한 히브리 민족은 고대에서 가장 완성된 계약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을 법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의 삼대종교 특히 기독교를 통한 서양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대단히 주목할만한 일이다. 그러나 법학적 입장에서
구약의 언어
(1)어족
①구약성경은 대부분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으며, 일부는 아람어로 기록되었다.
②아람어로 기록된 부분:
㉠다니엘 2:4-7:28 (바벨론의 흥망성쇠가 기록됨) 당시 히브리인들에게 히브리어는 聖語; 아람어는 世俗語로 인식됨.
㉡에스라 4:8-6:18 (아닥사스다 왕에게 올린
1. 히브리어 정지동사의 동적 성격
누구든지 이스라엘적 사유를 성격지으려고 하면, 동적인, 힘찬, 정열적인, 때로는 거의 폭발적인 성격을 지적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에 상반되는 것은 그리스적 사유의 정적인, 평온한, 중용적, 조화적인 것이다. 일상적인 언어 사용에서, 우리는 동적인 것에 정적인
히브리어 성구사전, 히브리어 사전, 구약신학용어사전을 참고하여 그 표현이 구약 어디에 나오는지 찾아봅니다.
그 표현이 구약 전체에 골고루 나오는지 구약의 특수한 부분에만 나오는지 알아봅니다.
4. 그와 관련되는 표현들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전체를 한데 묶어 볼 때 어떤 공통
서 론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적 지반위에서 발생했다. 예수와 사도들이 히브리 민간 방언을 사용했다는 비르켈란트의 가설이 옳지 않다면 ,그들은 히브리어와 동류인 아람어를 사용했었을 것이다. 플라톤의 사상은 그리스적 정신생활의 절정을 뜻하고 그 성격상 종교적인 것이기 때문에 철두철미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