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청년문화(하위문화)란 무엇인가’에서 청년문화와 하위문화의 사전적, 사회적 의미를 알아보았다.
‘3. 청년문화로서의 록과 힙합’ 에서는 록과 힙합이라는 음악장를 청년문화로 규정하고, 이러한 음악을 처음 듣게 된 계기를 이야기해봄으로써 젊은이들이 청년문화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게(혹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만, 온라인 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는 컨텐츠산업의 발전 속도가 빠를 있는 추세이다.그러나 우리나라 내 에서도 문화컨텐츠의 정확한 범위가 정해지지 않고 계속 변화하고 있는 상태이며 문화컨텐츠라는 것이, 문화컨텐츠 산업이라는 것이 어떻게 구성
음악’이라는 뜻으로, 그리고 ‘한류처럼 강하게 중국팬들에게 다가서라’는 바람으로 ‘한류’라는 말을 썼다고 한다. 한편 문화관광부 문화산업국 게임음반과에서는 한국 대중음악을 세계 시장에 소개한다는 차원에서 1999년 12월 한국 대중가수들의 노래를 영어, 일어, 중국어로 개사한 홍보용 CD 3
2년 3월 그들의 첫 앨범이 발매된 이후 국내 대중 음악계는 한국적으로 다듬어진 랩과 댄스 음악의 혼합물들이 판을 치게 되었다. 초기의 몇 년은 댄스 음악들이 거의 수위를 점했으며 그 예외는 신승훈 정도가 있었을 뿐이었다. 이 때부터 심지어 트로트는 TV나 FM라디오에서 그 설 땅을 잃어갈 정도가
음악 장르를 다 더해 음원제작자가 벌어들이는 돈이 1년에 1000억원 수준이라고 한다. 음반시장자체가 성립이 힘든 상황인 것이다. 1990년대 가요계는 활황이었다. 100만장 이상 팔린 앨범이 수두룩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면서 분위기는 반전됐다. 음반 시장은 반의 반토막이 됐다. 앨범을 10만장 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