洛學派의 정맥을 이은 셈이다. 따라서 철학사에서 그는, 위로는 낙학파를 계승하여 북학파北學派를 형성하고, 뒤로는 그의 손자 박규수朴珪壽(1809~1876)를 통하여 개화 사상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학의 철학』 김형찬, 한국사상사연구회 편저, 한국철학총서7
2)리기론과 자연관
Ⅰ. 서론
18세기 후반을 살던 이재 황윤석은 호남의 대표적인 박물학자이자 실학자였다. 그는 학통연원을 중시하였고, 주자를 존신하였으며, 경학을 중시한 인물이다. 그는 문학에 있어서도 전통적인 성리학적 규범 속에서의 보편적인 문학관을 고수하였는데, 학문적으로 이재에게 가장 큰 영향을
Ⅰ. 주자학(성리학)의 기능
인간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적인 이념→ 군신․부자․부부의 관계를 상하의 주종관계로 규정한 삼강은 오륜의 핵심이다.
1. 효
인간이 평생 지켜야 할 도리이다. 모든 행위의 근원인 동시에 모든 사회관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강조되었다.
효가 임금에
Ⅰ. 주자학(성리학)의 전파
한국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고려 말기, 충렬왕을 호종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
2. 南塘 ․ 巍巖 以前
ㄱ. 退 ․ 栗
a. 退溪 李滉의 人物性論
人物性의 同異문제에 대하여 퇴계가 직접 언급한 바는 없다. 다만 이와 관련한 퇴계의 견해는 “모든 것은 理와 氣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지고” ‘理氣合而命物’ -『退溪全書』1책,「答李達李天機」
모든 사물은 그 理를 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