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고조는 중국을 다스림에 문사(文事)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을 크게 장려하였다. 그런데 진화의 액[秦火之厄]과 항우의 병선[項羽之兵]을 겪으면서 많은 중요한 전적(典籍)들이 사방으로 산실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당시의 학자들은 선진제가들의 학설을 수집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철
老莊사상에 의하면, 인간은 감각적 인식과 편견에 사로잡혀 우주 만물을 상대적으로 인식하고 인위적으로 가치판단을 함으로써, 도道와 자연으로부터 멀어지게 되며 타고난 자연의 덕을 망각하게 되어 사회적으로도 많은 쟁탈과 갈등이 생기게 된다고 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진실이라 믿고 있는 일
동양의 사상으로 가장 선진적이고 오래되었으며, 강력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 바로 중국의 사상이다. 이러한 중국의 사상을 이루는 두 가지 근간이 있다. 하나는 공맹(孔孟) 사상으로 대표되는 유가(儒家) 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노장(老莊) 사상으로 대표되는 도가(道家) 사상이다.
이 책에서 작가는 유
老莊思想)을 숭상하면서도 유가사상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유가·도가의 조화를 시도한 것이다.
동중서(董仲舒)는 유안과 같은 시대의 인물로, 유안이 노장학의 대표적인 인물이라면 동중서는 유학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저서로는『춘추번로(春秋繁露)』,『한서(漢書)·동중서전(董仲舒傳)』
老莊哲學)이라고도 한다. 그런가 하면 황제와 노자의 학이라는 뜻으로 황노학(黃老學)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유가를 유학 혹은 유교라고 하는 것처럼 도가를 도학(道學) 혹은 도교(道敎)라고도 한다. 도가라는 명칭은 학파를 가리키는 말로서, 사마담이 최초로 쓰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 사용하고 있으